2022.09.30. – 10.03
ZER01NEDAY 2022, S-Factory Seoung-su, Seoul
사변적 미래를 위한 기술적 상상
양숙현님의 리서치 랩은 기술의 유연함을 인간에게 적용하기 위해 ‘웨어러블’이라는 공통적 관심사를 가진 양숙현, 김근욱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제로원의 R-LAB 프로젝트 <미래를 위한 웨어러블>에서 미래의 불확실성과 공존하기 위한 방법론을 고민한다. 미래에 인간이 경험할 웨어러블에 대한 리서치와 기술적 프로토타이핑을 위해 정기적인 아이데이션 모임을 진행하며 시각화하는 접근을 지속한다. 최종적으로 근 미래 기술로 실현될 웨어러블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는 것, 기술의 미래가 보여주는 사변적 미래를 위한 웨어러블을 상상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본 랩 프로젝트는 ‘상상의 기술을 실현 가능하게 된 현재, 우리는 인간을 넘어 비인간에 정보를 어떻게 입힐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했다. 이들은 웨어러블(Wearable)에 대하여 ”입으면 웨어러블, 벗으면 로봇”으로 새롭게 정의를 내리고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가졌던 사이버네틱스적 접근의 신체성과 결합에서 나아가 하나의 개체로서 독립성을 부여한다. 신체 보철물이나 NUI(Natural User Interface) 장치를 넘어서는 새로운 웨어러블 영역을 상상하고 제시하는 것이다. 이는 신체 중심의 인간 중 심적 사고에서 벗어난 웨어러블에 대한 제로원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제안이다. 이들은 동시대 웨어러블이 디바이스, 로봇, 디자인, 패션 등과 만나는 지점을 살피고 새로운 정의를 프로토타이핑 도면으로 가시화한다. 또한 이미지 생성 AI 협업을 통해 창의적 상상을 위한 설계도를 선보이며 다가올 미래를 그려보는 기회를 제공한다.